1. ๋จ์ถํค ์ ๋ฆฌ
์นด๋ฉ๋ผ ์ ํ ์ด๋, ์ข์ฐ ํ์
์ขํด๋ฆญ + ๋๋๊ทธ
๋ง์ฐ์ค ์์์ ๋ฒํผ + WASD
์นด๋ฉ๋ผ ์ํ ์ด๋
๋ง์ฐ์ค ์์์ ๋ฒํผ + Q/E
์นด๋ฉ๋ผ ํ์
์ฐํด๋ฆญ + ๋๋๊ทธ
์ค๋ธ์ ํธ๊ฐ ์ ํ๋ ์ํ์์ Alt + ์ขํด๋ฆญ + ๋๋๊ทธ
์ํ์ข์ฐ ์ด๋
๊ฐ์ด๋ฐ ๋ฒํผ
์ค๋ธ์ ํธ๊ฐ ์ ํ๋ ์ํ์์ Alt + ๊ฐ์ด๋ฐ ๋ฒํผ + ๋๋๊ทธ
alt๋ฅผ ๋๋ฅด์ง ์์ : world ์ถ ๊ธฐ์ค์ผ๋ก ์ด๋ = ํ๋์ ๋ฐ๋ผ๋ด
alt๋ฅผ ๋๋ฆ : ์นด๋ฉ๋ผ๋ฅผ ๊ธฐ์ค์ผ๋ก ์ด๋
์ฝํ ์ธ ๋ธ๋ผ์ฐ์ ์ด๊ธฐ
ctrl + space bar
์นด๋ฉ๋ผ ํฌ์ปค์ค ์ ๋ ฌ
์ค๋ธ์ ํธ๊ฐ ์ ํ๋ ์ํ์์ F
์นด๋ฉ๋ผ ํ๋ ์ถ์
์ค๋ธ์ ํธ๊ฐ ์ ํ๋ ์ํ์์ Alt + ์ฐํด๋ฆญ + ๋๋๊ทธ
ํธ๋์คํผ ํด
์ด๋ W
ํ์ E
์ค์ผ์ผ R
์๋๋ก ์ ๋ ฌ
์ค๋ธ์ ํธ๊ฐ ์ ํ๋ ์ํ์์ End
2. ๋ชจ๋ธ๋ง ์์
์์ ํ๊ธฐ ์ ์ ์์ ์ ๋ฐฑ์ ํด๋๋ฉด ์ข๋ค.
์์ ์ ํด๋ฆญํ๊ณ 'Browse to Asset'์ ํด๋ฆญํ์ฌ ์ปจํ ์ธ ๋ธ๋ผ์ฐ์ ์์ ํด๋น ์์ ์ ๋ฐ๋ก ์ฐพ์ ์ ์๋ค.
์์ ๋ณต์ : (์ปจํ ์ธ ๋ธ๋ผ์ฐ์ ๋ด์์) ์์ ์ด ์ ํ๋ ์ํ์์ ctrl + D
์ฝํ ์ธ ๋ธ๋ผ์ฐ์ ์์ ๋ณต์ ๋ ์์ ์ ํ ๐ ๋ทฐ ํฌํธ ๋ด์์ ์๋ ์์ ํด๋ฆญ ๋ฐ ์ขํด๋ฆญ 'Replace Selected Actors with'๋ฅผ ํด๋ฆญ ๐ ์์ ์ฝํ ์ธ ๋ธ๋ผ์ฐ์ ์์ ์ ํํ ์์ ํ์ธ ๊ฐ๋ฅ ๋ฐ ํด๋ฆญํ์ฌ ๊ต์ฒดํ๋ค.
์กํฐ์ ์์น๋ฅผ ๋ฐ๋ฅ์ ๋ฑ ๋ถ๊ฒ ์์ ํ๊ธฐ! (pivot ์์ ํ๊ธฐ)
XForm ๐ edit pivoit ๐ center, bottom ํด๋ฆญ ๐ ์กํฐ์ ํผ๋ด์ด ๊ฐ์ฅ ์ค์ ๋ฐ๋ฅ์ ์์นํ๋๋ก ํ๋ค. ๐ accept (ํ์)
์ค๋ฅธ์ชฝ์ ์๋ outliner๋ฅผ ๋นผ์ ์ผ์ชฝ์ ๋๊ณ '์ฌ์ด๋๋ฐ์ ๊ณ ์ (dock to sidebar)' ์ํค๋ฉด ํธํ๋ค!
ํ์ฌ ์์ ํ๋๋ฐ ๋ถํ์ํ ์กํฐ๋ฅผ ๋นํ์ฑํ ์์ผ์ฃผ๋ฉด ์์ ํ๊ธฐ ํธํ๋ค!
๐ฉ ์นด๋ฉ๋ผ ๋ ์ด์์ ๋ถ๋งํฌ ์ ์ฅ
์์ฃผ ๋ด์ผํ๋ ๋ทฐ๋ฅผ ์ ์ฅํ ๋ ํธํ๋ค.
ctrl + ์ซ์ํค
์ง์ ๋ ์นด๋ฉ๋ผ ๋ ์ด์์์ ๋ถ๋ฌ์ค๊ธฐ ๐ ์ซ์ํค
model๐ plane cut : ํ๋ฉด ์๋ฅด๊ธฐ
model ๐ mirror : ์ถ์ ๊ธฐ์ค์ผ๋ก ๋ณต์ฌ(ํ๋ฆฌ์ ๋ฏธ๋ฌ ๋ฐฉํฅ ํด์ ์ด์ฉํ์ฌ ์ฎ๊ธฐ๋ฉด ํธํ๋ค)
attribute ๐ normals : ๋ฉ์ ๋ ธ๋ฉ ํธ์ง
mesh ๐ triangle edit : ์กํฐ์ ๋ถ๋ถ๋ค์ ์ผ๊ฐํ ๋ชจ์์ผ๋ก ๋ถ๋ฆฌํด์ค๋ค. ์๊ฒ ์ชผ๊ฐ์ฃผ๋ ๊ฐ๋
๋ฒ์ ์ ํ : ์ขํด๋ฆญ + ๋๋๊ทธ
์ถ๊ฐ ์ ํ : shift + ์ขํด๋ฆญ + ๋๋๊ทธ
์ ํ์์ ์ ์ธ : ctrl + ์ขํด๋ฆญ + ๋๋๊ทธ
F ํด๋ฆญ์ ์ ํ๋ ์กํฐ ํฌ์ปค์ฑ
์ผ๋ถ๋ถ ์ ํ ๋ฐ ์ญ์
mesh ๐ tri select ๐ selection mode๋ฅผ all connected๋ก ๋ณ๊ฒฝ(์ผ๋ถ๋ง ํด๋ฆญํ์ฌ๋ ํด๋น ๋ถ๋ถ ์ ์ฒด๊ฐ ์ ํ๋จ) ๐ ๋ธ๋ฌ์ฌ ํฌ๊ธฐ๋ [, ] ์ผ๋ก ์กฐ์ ๊ฐ๋ฅ
xform ๐ edit pivot ์ผ๋ก pivot ๊ฐ์ ์กฐ์ ํด์ค๋ค.
๋์ ๋ณต์ ํ ํธ๋์คํผ ์ ์ฉ
์ค๋ธ์ ํธ๊ฐ ์ ํ๋ ์ํ์์ Alt + ํธ๋์คํผ
๋ฐ์ค ์์ฑ ๐ ๋ซ์ ๊ฒ(๋ฒฝ) ํด๋ฆญ ๐ ์์ ํด๋ฆญ ๐ model-boolean ๐ ์ฐฝ๋ฌธ ์์ฑ!
๊ธฐ์กด์ ์๋ ๋ฒฝ์ ๋ฉํ ๋ฆฌ์ผ์ ์์ ํด์ฃผ์!
element0์ ๋ฉํ ๋ฆฌ์ผ๋ก ์์ ํด์ฃผ์ด์ผ ํ๋ค. ๋๋ณด๊ธฐ ํด๋ฆญ์ content browser์์ ํด๋น ๋ฉํ ๋ฆฌ์ผ์ ์ฐพ์์ค๋ค.
element2์ ํ์ดํ๋ฅผ ํด๋ฆญํ๋ฉด ํ์ฌ ํด๋ฆญ๋ ๋ฉํ ๋ฆฌ์ผ์ด ์ ์ฉ๋๋ค. element0์ ๋ฉํ ๋ฆฌ์ผ์ด element2์ ์ ์ฉ๋ ๊ฒ์ ํ์ธํ ์ ์๋ค.
3. ๋ ๋ฒจ์ ์์ ๋ฐฐ์นํ๊ธฐ
์๋ ์ขํ๊ณ / ๋ก์ปฌ ์ขํ๊ณ ์ ํ
Ctrl + `
๋๋ ์๋จ ๋ฒํผ ํด๋ฆญ์ผ๋ก ์ ํ ๊ฐ๋ฅ
์กํฐ์ ์์ฐ์ค๋ฌ์ด ๋ฐฐ์น๋ฅผ ์ํ ํ
์กํฐ๋ฅผ ๊ณต์ค์ ๋๊ณ ๐ simulate physics ํ์ฑํ ๐ simulate ๐ ์ ์ ํ ๋ณ๊ฒฝ ๐ keep simulation change (์๋ฎฌ๋ ์ด์ ์ด ๋๋๋ ๊ฐ์ด ๋ณ๊ฒฝ๋์ง ์๋๋ก ํ๋ค)
4. ๊ณ์ธต๊ตฌ์กฐ๋ก ์์ ์ ๋ฆฌํ๊ธฐ
ํ ๋ฒ์ ๊ฐ์ด ์์ง์ผ ์กํฐ๋ค์ ํด๋ฆญํ ๋ค ๐ ์์๋ผ์ด๋ - ํด๋ ํด๋ฆญ ๐ ํ๋์ ํด๋ ์์ผ๋ก ๋ฃ๋๋ค.
๊ทธ ๋ค ์ฑ ์์ ์ ์ธํ ์กํฐ๋ค์ ํด๋ฆญํ์ฌ ์ฑ ์ ๋ฐ์ผ๋ก ๋ฃ๋๋ค.
'โ๏ธ ์์ง > ๐ซ ์ธ๋ฆฌ์ผ' ์นดํ ๊ณ ๋ฆฌ์ ๋ค๋ฅธ ๊ธ
[Unreal] ์ธ๋ฆฌ์ผ ์ค๋ธ์ ํธ ๊ด๋ฆฌ2 - ํจํค์ง (0) | 2024.05.08 |
---|---|
[Unreal] ์ธ๋ฆฌ์ผ ์ค๋ธ์ ํธ ๊ด๋ฆฌ1 - ์ง๋ ฌํ (0) | 2024.05.08 |
[Unreal] ์ธ๋ฆฌ์ผ ์์ง์ ๋ฉ๋ชจ๋ฆฌ ๊ด๋ฆฌ (0) | 2024.05.05 |
[Unreal] ์ธ๋ฆฌ์ผ ์ปจํ ์ด๋ ๋ผ์ด๋ธ๋ฌ๋ฆฌ2 - ๊ตฌ์กฐ์ฒด์ TMap (0) | 2024.05.04 |
[Unreal] ์ธ๋ฆฌ์ผ ์ปจํ ์ด๋ ๋ผ์ด๋ธ๋ฌ๋ฆฌ1 - Array์ Set (0) | 2024.05.04 |